본문 바로가기

Today I Learned

[TIL][Unity] UI Text와 TextMeshPro

UI - Text와 TextMeshPro

팀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나는 UI - Text를 통해 UI를 구성하였으나 팀원이 TextMeshPro로 바꾸어 작업하여 스크립트에서 참조한 부분이 초기화되는 상황이 발생하였다. 나는 두 요소 간 차이에 대하여 알지 못했다. 따라서 이번 기회에 한번 알아보고자 하였다.

 

두 요소간 차이점

두 요소는 비슷한듯 다른 차이점을 다수 가지고 있다. 차이점은 다음과 같다.

  • 렌더링 품질 : UI - Text는 기본적 텍스트 렌더링에 사용된다. 하지만 글꼴 크기를 크게 조정하면 텍스트 품질이 저하 될 우려가 있다.
  • 성능 : TextMeshPro의 경우 고성능 렌더링을 제공하므로 복잡한 UI 사용 시에 더 적합하다.
  • 기능성 : TextMeshPro는 다양한 효과를 제공해 추가 컴포넌트를 삽입하지 않고도 사용 가능하다.
  • 사용자 정의 글꼴 : UI - Text의 경우 표준 Unity 글꼴 에셋을 사용하지만 TextMeshPro의 경우 사용자 정의 글꼴을 쉽게 만들 수 있다.

이렇듯 UI - Text의 경우 간단한 UI에 사용하기 용이하고 TextMeshPro의 경우 지원하는 기능이 많아 사용자가 꾸며 사용하기 좋다. 또한 TextMeshPro는 Unity Technologies에서 공식적으로 계속 지원하고 있기 때문에 안정성과 지속적인 업데이트가 보장된다.

 

한마디

사실 이 내용을 알아보기 전까지는 UI - Text만을 사용하여 게임을 프로그래밍하였다. 하지만 TextMeshPro가 지원하는 기능을 이번 기회에 알게 되어 요긴하게 쓸 수 있을 것 같다. 게임은 사용자로 하여금 완성도 높은 콘텐츠를 제공함도 중요하지만 사용자의 눈길을 끌 수 있는 좋은 퀄리티의 UI 디자인도 중요하다. 이를 위해 꼭 알고 넘어가야 할 기능이 될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