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oday I Learned

[TIL][C#] 24.04.22 내일배움캠프 C# 문법 종합반 1주차

내일배움캠프 C# 문법 종합반 1주차

 

주석

주석은 팀 단위 개발을 하던, 1인 개발을 하던 코딩에 빠져서는 안되는 요소로 주로 의사소통을 위해 사용된다.

이것이 중요한 이유는 내가 작성하던 코드를 타인이 보강하거나 수정할 때, 어떠한 의도로 작성된 코드인지 구별하기 쉽고, 1인 개발의 경우 본인이 작성한 코드를 시간이 지난 후 수정하고자 할 때, 어떤 원리로 굴러가는 지 파악하기 쉽다.

끝없는 유지 및 보수가 진행되는 프로그램의 특성 상 주석은 필수적인 요소이다.

 

// 한줄 주석은 이렇게
/* 여러줄
	주석은
    이렇게 */

 

위와 같이 주석을 사용하며 여러 줄 주석은 디버깅에도 사용하곤 한다.

코드의 진행이 의도와 다를 때, 함수 별, 라인 별 주석 처리하여 오류 발생 지점을 찾아내기 용이하다.

이렇듯 주석은 그 자체로 매우 중요하여 여러 강의에서도 그 중요성이 강조되곤 한다.

 

변수

변수를 선언하기 위해 우리는 '자료형'을 알아야 한다. 수 많은 자료형들이 있지만 우리가 주로 사용하는 자료형을 나열하고자 한다.

int num1; // 정수형
long num2;
char bloodType; // 문자
string name; // 문자열
float num3; // 실수형
double num4;
bool passorfail; // true or false

 

위 자료형들이 주로 개발에 사용할 자료형이다. int와 long, float와 double의 경우 서로 같은 자료형을 표현하나 그 범위에서의 차이가 존재한다.

변수를 선언할 때 고려할 점이 또 있는데 그것은 변수명 선언 규칙이다.

C#에서 이미 사용이 예약된 예약어(키워드)의 경우 변수명으로 사용이 불가능하다.

또, 여러가지 규칙들이 있으나 가장 잘 지켜지지 않는다고 생각하는 규칙은 변수명의 첫 문자에 숫자 사용, 하이픈(-) 사용, 의미를 내포하지 않은 변수명 등이 있다.

변수는 코드를 수정할 때 그 쓰임새가 명확해야 수정하기 용이하므로 의미를 꼭 포함하여 변수명을 선언하는 것이 중요하다. (주석까지 달아놓으면 완벽)

var age = 25; // int 자료형
var name = "홍길동" // string 자료형
var height = 181.5 // 실수 자료형

 

변수를 선언할 때 var 키워드를 사용하여 선언하면(C# 3.0 이상 기준) 변수를 초기화하는 과정에서 입력된 값의 자료형으로 변수의 자료형이 결정되므로 변수 선언 시점에 자료형이 명확하지 않은 경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24.04.22 Today I Learned